로그인
 
조회 수 7371 추천 수 0 댓글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새 복음화와 함께
재복음화(再福音化)에 중점둬야
최홍준 / 방송작가, 「꼰솔라따」편집위원

해 한국교회는 새로운 복음화와 재복음 화에도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주교 회의는 지난 3월 28~31일 2011 춘계 정기총회를 열고 31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주교회의 의 장 강우일 주교(제주교구장)는 이날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유럽 교회가 새 복음화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대부분의 젊은이들이 가톨릭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갖추고 있지 않은 현실 때문이다. 이는 그만큼 유럽 교회가 세속화돼 있다 는 것을 의미하고 복음이란 기본으로 다시 돌아가자는 것을 뜻한다”고 했다. 강 주교는 “하 지만 한국교회는 재복음화에 중점을 둔다. 현재 신자들이 생활 속에서 신앙을 받아들이고 있는지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런가하면 새 시대 새 복음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선 하느님을 삶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신자 개개인의 내적 복음화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의견은 가톨릭신문이 올해 1월 1일자 신년 특별 좌 담에서 제안됐다. 가톨릭신문 마승열 편집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좌담에는 미래사목연구소장 차동엽 신부, 서울대교구 사목국 선교전례사목 담당 양해룡 신부, 주교회의 복음화위원회 위원 한향숙 수녀(성빈센트 드뽈 자비의 수녀회), 복음화학교 설립자 정치우 회장이 참석해 ‘새 시대 새 복음화’를 주제로 토론을 벌였는데, 참석자들은 이날 좌담에서‘새 시대 새 복음화’를 위해서는 신자 개개인이 하느님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01.asp-x6.jpg 참석자들은 특히 각 교구장들이 2011년 사목교서에서 강조한 내적 복음화와 영성쇄신에 대해“예비 신자는 물론 기존 신자들 또한 먼저 하느님을 체험해야 스스로 기쁨과 행복을 갖고 자연스럽게 선교도 나설 수 있다”며 “냉담, 문화 복음화, 청소년 복음화 등의 다양한 복음화 영역에서 복음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하느님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잘 활용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 참석자는 “많은 신자들이 예수그리스도와 구원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되어 있지 않다”며 “하느님을 체험 하기 위해서는 신자들에게 교회론 등의 기본적 인 교육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또한 냉담교우 회두 문제와 관련해 “본당 전체가 냉담교우 회두운동에 1년 이상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노력해야 가능한 일”이라며 “신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축구나 탁구 등을 통해서로 호흡하고 연대감을 갖게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복음화의 세 가지 상황

제2차 바티칸 공의회「선교에 관한 교령」반포 25주년을 기해 1990년 12월 7일 발표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회칙「교회의 선교사명」은 제33항에서 복음화의 관점에서 세 가지 상황을 구별할 수 있다면서 외방선교와 사목적인 교회 활동, 그리고 새로운 복음화 또는 재복음화를 예시하고 있다. 첫째, 외방선교는 어떤 경우에 하는 것인가? 아직 그리스도와 그 복음을 모르거나 또는 그리스도교 공동체가 충분히 성숙되지 못해 그들의 환경에서 신앙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충분히 선포할 수 없는 민족 이나 인간 집단이나 사회 문화적 상황에서 교회가 선교 활동을 전개하는 경우, 이런 곳에서 펼치는 활동이 고유한 의미에서 외방선교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신자들에 대한 사목적인 배려에 치중하는 선교는 어떤 것인가? 적합하고 견고한 교회 구조를 갖추고 신앙과 생활에 열성적이고 자기 지역에 복음의 증거를 확산시키면서 보편적 선 의 무를 느끼는 교회 공동체에서 벌이는 교회 활동은 주로 사목적인 것이 된다. 셋째, 위에서 말한 두 가지 형태가 아닌 중간 상태가 있는데, 특히 그리스도교 전통을 가진 나라들과 일부 신생 교회들 중에는 세례 받은 신자들이 신앙의 활력을 잃어버렸거나, 때로는 그리스도와 그 복음에서 동떨어진 생활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새로운 복음화 또는 재복음화가 요청된다고 이 교황 회칙은 지적하고 있다. 이 회칙은 또 34항에서 외방선교의 고유한 특성은 비그리스도인을 상대로 하는 데서 유래 한다고 지적하면서 다른 한편, 신자들에 대한 사목적 배려와 새로운 복음화와 특수한 선교 활동은 구별해서 한계 지을 수가 없고, 따라서 이 세 가지 활동 사이에 장벽을 쌓거나 각기 침 투할 수 없는 별개의 부분이라고 할 수 없다고 말한다. 복음을 선포하고 교회를 설립하는 노력은 교회의 첫째가는 의무이고, 외방선교 없이 교회의 사명은 그 근본적인 의미를 상실할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전통적인 그리스도교 국가들의 교회들은 재복음화의 중대한 임무에 처해서 극내의 비그리스도인에 대한 배려 없이 다른 대륙의 그리스도인에 대해서 선교사가 될 수 없다는 것이 교회의 가르침이다. 01.asp-x7.jpg 국내 선교활동은 대외 선교활동의 믿을만한 표지요 자극이며, 또 대외 선교는 국내 선교의 자극제이기도 하다는 가르침이다. 소통을 필요로 하는 새 복음화 지난 4월 8일 대구대교구 설정 100주년을 기해서 제2차 교구 시노두스를 개막하면서 집전한 미사 강론에서 조환길 대구 대주교는“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냉담신자들은 늘어가고 청소년과 청년들은 교회에서 멀어져 간다”고 지적하고, “교회는 이런 현실을 직시하고 그에 맞는 패러다임을 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새 시대의 복음화는 교회의 변함없는 사명이자 목적” 이라고 강조하고, “시노드는 단순한 회의가 아니라 하느님의 참뜻을 깨닫고 쇄신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시노드 개막을 선포했다. 국내 선교 전문가들의 좌담에서는 교구와 본당간 서로 소통하지 못한다는 현실적인 지적 도 제기됐다. 서울대교구 양해룡 신부는“각 교구가 새 복음화를 외치고 있지만 교구와 본당 사이에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면 새 복음화 또한 구호로만 그칠 수 있다”며 “교구와 본당 소통, 협력 문제도 새복음화를 위해 살펴 봐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밖에 선교인력 양성, 청년 복음화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도 많이 나왔다. 무엇보다 먼저 나 자신부터 회개 하고 새로워져서 복음화돼야 한다고 하는 자기 복음화, 곧 재복음화에 대한 필요성이 우리 각자에게 한층 더 절실하게 다가올 때 그 결실은 참으로 값진 것이 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단일한 교회의 선교 사명을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지만, 함께 해나갈 필요성도 있게 마련이다. 대다수 국민들이 가톨릭 을 받아들인 그리스도교 국가에서 도 선교해야 할 지방이 남아있는 것 이고, 상당히 조직화된 신생 교회의 국가들에서도 선교해야 할 범위가 넓기 때문이다. 지난 2009년 말에 인구대비 10%의 복음화율을 넘어선 우리나라에서도 농촌과 도시, 대도 시의 신자 분포가 제각각인 까닭에 신자들에 대한 사목적 배려도 중요하고, 동시에 만백성에 대한 선교 역시 도외시할 수 없는 현실이다. 교회라는 현실을 놓고 볼 때, 빈틈없이 조직 되어 자신들이 처해 있는 환경에 토착화된 신앙을 생활하는 그리스도교 공동체가 실제로 많다기보다 어느 곳에서나 그리스도교 공동체들 이 복음화 되어가는 과정에 있는 경우가 더 많다는 점을 우리는 잊지 말고 계속 노력해야 할 것이다.


 
XE Login